1. 프로그램 개요
: 전공 교과목, 전공 기초 과목에 대해 지식과 경험을 갖춘 1인의 튜터(tutor)와 해당 학습에 도움을 원하는 소수(7인 내외)의 튜티(tutee)들이 주 1회 이상 정기적으로 모여 공부하는 협동학습 프로그램
가. 지원 자격
1) 튜터: 학부 재학생 중 해당과목 성적 A–학점 이상인 학부 재학생
2) 튜티: 전공학습의 역량을 키우기 원하는 학부 재학생 누구나
나. 학습 주제: 해당 학기 개설된 학부 정규 교과목 및 전공 기초
다. 모집 규모: 최대 74그룹 (한 그룹 당 최소 3명 이상 7명 이하로 구성)
2. 필요성 및 기대 효과
가. 학습 공동체 형성을 지원하여 자율적, 능동적 학습 문화 조성
나. 교과목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통한 학습 자신감 획득 및 학업 능력 향상
다. 협동 학습 경험을 통한 팀워크 능력 및 학습 공동체 의식 배양
3. 운영 절차
진행 과정
|
일정
|
세부 사항
|
비고
|
튜터 참가신청
|
8.25~9.13
|
– 학습 계획서, 성적증명서 첨부
|
온라인 신청서 다운로드하여 작성
|
튜터링 교과목 공지 및
튜티 신청 안내
|
9.13
|
튜티 참가신청
|
9.13~9.19
|
– 튜터가 배정된 과목에 한해 신청
|
|
최종 승인 그룹 발표
|
9.20
|
– 교육개발센터 홈페이지 및 개별 공지
|
|
튜터링 오리엔테이션
|
9.22
|
– 튜터링 프로그램 소개, 튜터와 튜티 만남의 시간
|
|
튜터링 학습
|
9.22~12.8
|
– 중간모임(11.8~11.10)
– 매 모임마다 e-campus에 활동 보고서 및 사진 제출
|
,
30시간 이상 학습
|
우수 튜터링 그룹 선발
|
12월 말
|
– 우수 튜터링 그룹 선발하여 시상
|
|
4. 지원 사항
가. 튜터 장학금 및 그룹 활동비 지급
나. 튜터 교육
다. 튜터 경력증명서 발급
라. 스터디룸 제공
마. 우수 튜터링 포상